세계 최고의 인재들은 왜 기본에 집중할까
"세계 최고의 인재들은 왜 기본에 집중할까"
세계 최고의 인재들은 왜 기본에 집중할까 中
12. 신문은 세상의 반응을 생각하면서 읽는다 (P75)
'마켓 감각'
- 그 정보에 사람들이 어떻게 반응할지 예측한다. (마켓 변화 예측)
ex) 애플의 아이폰 발표 시기 연기 -> 부품 공급 업체의 실적 영향 -> 경기의 변동
-> 나의 커리어에는 어떤 영향을 줄까?
- 정보는 반드시 종이 신문을 통해 읽는다
(전자 신문과 달리) 기사의 중요도에 따라 1면, 크기, 위치가 달라짐.
이 게재 방법을 통해 신문사에서 판단한 기사의 중요도를 알 수 있음.
+ 자신이 흥미를 갖지 않는 주제나 분야의 뉴스도 보게 됨 (추가 정보 수집으로 자신의 영역 확장)
- 최소 두 개의 신문을 비교하면서 읽는다
국내 뿐 아니라, 해외 주요 영자신문과 국내 주요 신문의 헤드라인 차이
(세계 주요 언론사와 국내 신문사의 게재방식 차이도)
23. 골드만삭스에서 상사가 업무 시작 한 시간 전에 하는 일 (P127)
아침 업무를 메일 체크로 시작하지 말라
- 일을 효율적으로 처리하기에는 아침이 최적의 시간대 (생리적인 이유+방문객/전화 등이 적고 + 회의나 대화를 요구 받는 일도 적음)
- 아침 시간은 집중을 요하는 작업/아이디어 구상에 활용하고
- 메일 처리는 절대 아침에 하지 않으며 이동 중 시간이나 생산성이 떨어지는 오후에 처리
- 퇴근 전에 다음 날 업무를 미리 정리하고 아침 업무 시작 시에는 확인만 한다.
(Chapter 24에 추가로 나옴 "퇴근 전 다음 날 할 일을 정리&메모
-> 우선순위를 매기고 퇴근
-> 다음 날 아침에는 메모 확인 후 일처리에 집중)
37. 3W로 자료의 골격을 설계한다 (P186)
- Who (회의 참가자)
(P188) 회의에 참가하는 사람들의 직책, 연령대는 물론 참가자의 지식 정도, 찬성과 반대 입장을 명확하게 구분한다.
의제를 상세히 알고 있는 사람이라면 간단한 내용 소개를 생략하고 구체적인 이야기로 들어갈 필요가 있다.
그 반대라면 기초적인 정보를 알기 쉽게 제시한다.
- Why (회의 목적)
판매? 임원회 승인? 투자자에게 실적 설명 등 목적을 명확하게 구분
- What (무엇을 말하고자)
Who와 Why로 좁혀져 포인트를 구체적인 메시지로 정리
Column 2. 외국인과 회의할 때 존재감을 나타내는 방법 (P213)
* 회의에서의 역할
- 의견을 주도하는 역할 : 시안이 되는 의견을 주도적으로 내는 역할
- 장단을 맞추는 역할 : 의견에 반론을 제기하거나 동의하는 타 의견을 되풀이해서 내놓는 역할
- 의견을 정리하는 역할 : 모두의 의견을 정리하고 집약된 결론을 이끌어가는 역할
* 발언 내용
- 지식집약형 발언 : 어떤 지식에 근거한 발언
- 아이디어 집약형 :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공하는 발언
- 논리 정리형 : 다양한 의견에서 나온 논리를 정연하게 정리하는 발언
회의 내용과 상황에 따라 나의 능력에 맞는 역할을 전략적으로 선택하여 회의에 임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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